캐릭터 밸런스
캐릭터 밸런스개발자 코멘트
안녕하세요, 용자 여러분!
24년 첫번째 밸런스 패치 대상 캐릭터는 “아틸러리” 와 “루이나“, “임팩터”입니다.
대상 클래스들은 딜 사이클을 수행하는 노력에 비해 효과가 떨어지고 매커니즘이 복잡하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핵심 매커니즘 스킬을 간소화하여 보다 직관적으로 딜 사이클을 짤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이 스킬, 저 스킬에 나누어져 있던 버프 효과를 정리했고 각 주력 스킬의 공격력, 쿨타임, 공격범위 조정도 진행했습니다.
이제 대상 클래스들은 직관적으로 딜 사이클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고 합리적인 리턴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용자님들의 관심과 피드백을 정성을 다해 수용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추운 날씨에 건강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캐릭터 밸런스 - 아틸러리
아틸러리
아틸러리는 포격병이라는 컨셉을 잘 구현하고 있으나 버프 빌드업 과정이 피곤하고 최대 화력도 낮았습니다.
이에 보다 효율적으로 버프를 관리할 수 있게 했고, 만족할 수 있는 화력을 뽑아낼 수 있게 했습니다.
이에 보다 효율적으로 버프를 관리할 수 있게 했고, 만족할 수 있는 화력을 뽑아낼 수 있게 했습니다.
- 캐릭터 밸런스 (PVE)
[보우마스터]
• 익스텐션 애로우
최대 레벨 기준 공격력이 50% 증가하였습니다.
971% → 1457%
최대 레벨 기준 공격력이 50% 증가하였습니다.
971% → 1457%
• 레피드 샷
최대 레벨 기준 공격력이 40% 증가하였습니다.
592% → 829%
최대 레벨 기준 공격력이 40% 증가하였습니다.
592% → 829%
• 가이디드 샷
최대 레벨 기준 공격력이 25% 증가하였습니다.
521% → 651%
최대 레벨 기준 공격력이 25% 증가하였습니다.
521% → 651%
• 스위프트 스톰
최대 레벨 기준 공격력이 20% 증가하였습니다.
12990% → 15588%
최대 레벨 기준 공격력이 20% 증가하였습니다.
12990% → 15588%
• 레볼루셔너리 바리스타
최대 레벨 기준 공격력이 20% 증가하였습니다.
17071% → 20485%
스킬 공격력 보다 낮은 피해량이 발생하는 문제가 확인되어 수정하였습니다.
17071% → 20485%
스킬 공격력 보다 낮은 피해량이 발생하는 문제가 확인되어 수정하였습니다.
[아틸러리]
• 클래스 마스터리 II
캐릭터 공격력 증가량이 변경되었습니다.
15% → 30%
캐릭터 공격력 증가량이 변경되었습니다.
15% → 30%
• 클래스 마스터리 III
클래스 마스터리 III의 사양이 변경됩니다.
클래스 마스터리 III의 사양이 변경됩니다.
• 매직애로우 – 레볼루셔너리 바리스타 연계 사양이 삭제됩니다.
위 사양이 삭제됨에 따라 캐노네이드, 포커싱 컷, [강화] 포커싱 컷을 사용하면 [페이탈 가이드] 버블 5개를 획득하는 사양이 추가됩니다.
위 사양이 삭제됨에 따라 캐노네이드, 포커싱 컷, [강화] 포커싱 컷을 사용하면 [페이탈 가이드] 버블 5개를 획득하는 사양이 추가됩니다.
• [매직애로우 라이징] 효과가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변경 전: 매직애로우 히트 시 [매직애로우 라이징] 1개 습득, [매직애로우 라이징] 1개당 공격력, 액션 속도 1% 증가
변경 후: 매직애로우 히트 시 [매직애로우 라이징] 1개 습득, [매직애로우 라이징] 최대치(10개) 습득 시 [강화] 매직애로우 사용 가능
변경 전: 매직애로우 히트 시 [매직애로우 라이징] 1개 습득, [매직애로우 라이징] 1개당 공격력, 액션 속도 1% 증가
변경 후: 매직애로우 히트 시 [매직애로우 라이징] 1개 습득, [매직애로우 라이징] 최대치(10개) 습득 시 [강화] 매직애로우 사용 가능
[강화] 매직애로우
• [매직애로우 라이징]을 최대치로 보유하고 있을 경우, [매직애로우]가 [강화] 매직애로우로 변경됩니다.
• [강화] 매직애로우 사용 시 캐릭터에게 30초간 15%의 크리티컬 추가 대미지 버프가 발생합니다.
• [강화] 매직애로우는 ‘익스텐션 애로우‘, ‘트라이앵글 샷’ 스킬로 생성된 [코어]와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 [강화] 매직애로우와 [코어]가 상호작용 시, 일반 코어 대미지의 200%가 적용됩니다.
• [강화] 매직애로우와 [코어]가 상호작용 시, 적을 끌어당기는 사양이 추가됩니다.
• [매직애로우 라이징]을 최대치로 보유하고 있을 경우, [매직애로우]가 [강화] 매직애로우로 변경됩니다.
• [강화] 매직애로우 사용 시 캐릭터에게 30초간 15%의 크리티컬 추가 대미지 버프가 발생합니다.
• [강화] 매직애로우는 ‘익스텐션 애로우‘, ‘트라이앵글 샷’ 스킬로 생성된 [코어]와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 [강화] 매직애로우와 [코어]가 상호작용 시, 일반 코어 대미지의 200%가 적용됩니다.
• [강화] 매직애로우와 [코어]가 상호작용 시, 적을 끌어당기는 사양이 추가됩니다.
※ 개발자 코멘트
[매직애로우 라이징] 버블을 쌓으며 짧은 주기로 공격력/액션 속도가 변하는 것, [매직애로우 라이징] 버블이 사라졌을 때 이 현상이 반복되는 것이 좋은 체감은 아니라 판단했습니다.
때문에,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화력을 뽑아낼 수 있는 포격수로서의 모습을 강화했습니다.
[매직애로우 라이징] 버블을 쌓으며 짧은 주기로 공격력/액션 속도가 변하는 것, [매직애로우 라이징] 버블이 사라졌을 때 이 현상이 반복되는 것이 좋은 체감은 아니라 판단했습니다.
때문에,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화력을 뽑아낼 수 있는 포격수로서의 모습을 강화했습니다.
• 데토네이팅 애로우
최대 레벨 기준 공격력이 40% 증가하였습니다.
6085% → 8519%
최대 레벨 기준 공격력이 40% 증가하였습니다.
6085% → 8519%
• [각성패시브] 올 클리어
레볼루셔너리 바리스타 사용 시 캐릭터의 공격력이 증가하는 버프가 삭제됩니다.
습득 시 레볼루셔너리 바리스타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사양이 추가됩니다.
레볼루셔너리 바리스타 사용 시 캐릭터의 공격력이 증가하는 버프가 삭제됩니다.
습득 시 레볼루셔너리 바리스타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사양이 추가됩니다.
• [각성패시브] 마법화살
마법화살 계열 스킬의 파이널 대미지가 50% 증가하는 사양이 삭제됩니다.
레볼루셔너리 바리스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스킬에 아래 스킬이 추가됩니다.
추가 스킬: [강화] 매직애로우, 캐노네이드, 포커싱 컷, [강화] 포커싱 컷
마법화살 계열 스킬의 파이널 대미지가 50% 증가하는 사양이 삭제됩니다.
레볼루셔너리 바리스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스킬에 아래 스킬이 추가됩니다.
추가 스킬: [강화] 매직애로우, 캐노네이드, 포커싱 컷, [강화] 포커싱 컷
• 포커싱 컷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60초 → 40초
※ [강화] 포커싱 컷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60초 → 40초
※ [강화] 포커싱 컷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 캐노네이드
최대 레벨 기준 공격력이 50% 증가하였습니다.
8620% → 12930%
최대 레벨 기준 공격력이 50% 증가하였습니다.
8620% → 12930%
- 캐릭터 밸런스 (PVP)
[보우마스터]
• 레볼루셔너리 바리스타
스킬 공격력 보다 낮은 피해량이 발생하는 문제가 확인되어 수정하였습니다.
스킬 공격력 보다 낮은 피해량이 발생하는 문제가 확인되어 수정하였습니다.
◆ 캐릭터 밸런스 - 루이나
루이나
루이나는 빠른 기동성을 바탕으로 스타일리쉬한 전투를 이끌어가는 클래스입니다.
다만, 조작 피로도가 너무 높고 일부 스킬들이 리스크에 비해 현격히 낮은 위력을 가지고 있어 루이나 본연의 재미를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다만, 조작 피로도가 너무 높고 일부 스킬들이 리스크에 비해 현격히 낮은 위력을 가지고 있어 루이나 본연의 재미를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예를 들어 [스팀] 스킬은 쉬지 않고 반복적으로 사용해야 하지만 전투에 영향력이 미미했고,
데우스 엑스 마키나, 팜 스트라이크, 임팩트 블로우는 루이나의 전투 템포를 환기시켜주는 핵심 스킬이지만, 위력이 지나치게 낮았습니다.
데우스 엑스 마키나, 팜 스트라이크, 임팩트 블로우는 루이나의 전투 템포를 환기시켜주는 핵심 스킬이지만, 위력이 지나치게 낮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성패시브의 사양을 크게 조정했으며, 액션이 긴 스킬들은 리스크에 합당한 공격력을 반영했습니다.
추가로, 초근접 전투를 수행하면서도 다수 몬스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일부 스킬들의 공격 판정을 강화했습니다.
추가로, 초근접 전투를 수행하면서도 다수 몬스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일부 스킬들의 공격 판정을 강화했습니다.
- 캐릭터 밸런스 (PVE)
[패트로나]
• 키드니블로우
최대 레벨을 기준으로 공격력이 50% 증가하였습니다.
3850% → 5775%
최대 레벨을 기준으로 공격력이 50% 증가하였습니다.
3850% → 5775%
• 비트다운
최대 레벨을 기준으로 공격력이 50% 증가하였습니다.
4095% → 6143%
최대 레벨을 기준으로 공격력이 50% 증가하였습니다.
4095% → 6143%
[루이나]
• 팜 스트라이크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40초 → 30초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40초 → 30초
최대 레벨을 기준으로 공격력이 50% 증가하였습니다.
13950% → 20925%
13950% → 20925%
• 클래스 마스터리Ⅱ
주력 스킬을 적중시켜 [데우스 엑스 마키나]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는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4초 → 6초
주력 스킬을 적중시켜 [데우스 엑스 마키나]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는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4초 → 6초
• 원인치 펀치
적의 방어력과 무관한 피해를 가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적의 방어력과 무관한 피해를 가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각성패시브] 데우스 엑스 마키나
[각성패시브] 더킹이 [각성패시브] 데우스 엑스 마키나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존 [각성패시브] 더킹의 효과는 클래스 마스터리 효과로 적용합니다
[각성패시브] 더킹을 대체하는 신규 각성패시브입니다.
[데우스 엑스 마키나]를 강화하는 스킬로, [데우스 엑스 마키나]의 공격력과 버프 효과가 강화됩니다.
[데우스 엑스 마키나]를 강화하는 스킬로, [데우스 엑스 마키나]의 공격력과 버프 효과가 강화됩니다.
[데우스 엑스 마키나]의 공격력 100% 증가
액션 속도 증가치 변경
20% -> 30%
버프 지속시간 증가
10초 ->20초
20% -> 30%
버프 지속시간 증가
10초 ->20초
※ 개발자 코멘트
루이나의 궁극기인 데우스 엑스 마키나의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각성패시브의 디자인을 변경했습니다.
데우스 엑스 마키나는 공격력이 낮아 전투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줄 수 없었습니다.
루이나의 궁극기인 데우스 엑스 마키나의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각성패시브의 디자인을 변경했습니다.
데우스 엑스 마키나는 공격력이 낮아 전투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줄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액션속도 증가 효과는 액션이 긴 주력 스킬들을 활용하기에는 지속시간이 짧은 느낌이었습니다. 신규 각성패시브는 위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제작되었으며, 용자님들의 전투 체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 [각성패시브] 스팀
스팀 스킬을 사용하기 위한 버블의 수가 변경되었습니다.
15개 → 25개
스팀 스킬을 사용하기 위한 버블의 수가 변경되었습니다.
15개 → 25개
스팀 스킬의 공격력이 증가하였습니다.
[스팀] 플라잉 니킥 EX의 25% → 100%
[스팀] 와일드러쉬 EX의 20% → 100%
[스팀] 플라잉 니킥 EX의 25% → 100%
[스팀] 와일드러쉬 EX의 20% → 100%
• 임팩트 블로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70초 → 30초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70초 → 30초
• 비스트 러쉬
[슈퍼히팅]이 [비스트 러쉬]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슈퍼히팅]의 스팀 스킬 액션 단축 효과는 스팀 스킬의 기본 효과로 적용됩니다.
[슈퍼히팅]이 [비스트 러쉬]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슈퍼히팅]의 스팀 스킬 액션 단축 효과는 스팀 스킬의 기본 효과로 적용됩니다.
비스트 러쉬는 [데몰리쉬 펀치]를 대체하는 스킬로, 전방을 향해 빠르게 돌진하는 스킬입니다.
돌진 중에는 짧은 무적 판정을 가지며, 돌진 경로에 있는 적을 주먹으로 공격합니다.
돌진 중에는 짧은 무적 판정을 가지며, 돌진 경로에 있는 적을 주먹으로 공격합니다.
비스트 러쉬의 공격력은 [데몰리쉬 펀치]의 200%가 적용됩니다.
※ 해당 각성 강화 효과는 PVP에서 적용되지 않습니다.
※ 해당 각성 강화 효과는 PVP에서 적용되지 않습니다.
• [각성패시브] 바디 블로우
[각성패시브] 기어 드라이브가 [각성] 바디 블로우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각성패시브] 기어 드라이브가 팜 스트라이크, 키드니 블로우 , 비트 다운을 강화시키던 효과는 각 스킬의 원본 효과로 적용됩니다.
[각성패시브] 기어 드라이브가 [각성] 바디 블로우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각성패시브] 기어 드라이브가 팜 스트라이크, 키드니 블로우 , 비트 다운을 강화시키던 효과는 각 스킬의 원본 효과로 적용됩니다.
[각성] 바디 블로우는 전방의 적을 빠른 속도로 공격한 뒤, 이어지는 추가 공격으로 대상을 끌어당깁니다.
※ 해당 각성 강화 효과는 PVP에서 적용되지 않습니다.
※ 해당 각성 강화 효과는 PVP에서 적용되지 않습니다.
※ 개발자 코멘트
루이나의 3차 각성패시브 스킬의 “특정 스킬 대상의 공격력 증가” 효과는 파이널 대미지 스탯이 증가할수록 효율이 낮아지는 구조였습니다.
이 구조는 엔드 게임으로 다가갈수록 각성패시브의 위력이 낮아지는 문제를 가지고 있어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각성패시브를 통한 공격력 증가 효과를 제거하면서 대상이 되는 스킬의 기본 공격력을 상향했습니다.
매커니즘과 엮여있는 [스팀] 스킬의 경우도 사용 빈도와 위력 조정을 통해 직관적으로 위력을 체감할 수 있게 했습니다.
- 캐릭터 밸런스 (PVP)
[루이나]
• 비스트 러쉬
PVP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스킬입니다.
PVP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스킬입니다.
• [각성패시브] 바디 블로우
PVP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스킬입니다.
PVP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스킬입니다.
• [각성패시브] 데우스 엑스 마키나
[각성패시브] 더킹이 [각성패시브] 데우스 엑스 마키나로 변경되었습니다.
-데우스 엑스 마키나 공격력 100%증가
-20초 간 액션 속도 30% 증가
기존 [각성패시브] 더킹의 효과는 클래스 마스터리 효과로 적용되었습니다.
[각성패시브] 더킹이 [각성패시브] 데우스 엑스 마키나로 변경되었습니다.
-데우스 엑스 마키나 공격력 100%증가
-20초 간 액션 속도 30% 증가
기존 [각성패시브] 더킹의 효과는 클래스 마스터리 효과로 적용되었습니다.
◆ 캐릭터 밸런스 - 임팩터
임팩터
임팩터는 자원 관리가 아주 중요한 캐릭터입니다. 그러나 자원을 쌓고 소모하는 과정이 길어 버프 타이밍에 원하는 만큼 대미지를 넣기 까다로웠습니다.
그래서 버블의 수급량을 상향 조정하여 [펄스]를 쌓고 [인텐스 펄스]로 변환해서 [인텐스 쇼커]를 쓰는 사이클을 단축시켰습니다.
그리고 파워 오버웰밍 버프의 지속시간을 연장하여 조금 더 안정적인 공격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그래서 버블의 수급량을 상향 조정하여 [펄스]를 쌓고 [인텐스 펄스]로 변환해서 [인텐스 쇼커]를 쓰는 사이클을 단축시켰습니다.
그리고 파워 오버웰밍 버프의 지속시간을 연장하여 조금 더 안정적인 공격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캐릭터 밸런스 (PVE)
[런처]
스턴트 러쉬
최대 레벨을 기준으로 공격력이 100% 증가하였습니다.
6740% → 13480%
[임팩터]
• 클래스 마스터리
인텐스 펄스 소모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펄스 소모로 발생하는 리미트 러너의 재사용 대기시간 회복 시간 증가
5초 → 7초
5초 → 7초
• 클래스 마스터리Ⅱ
숄더 크래쉬 적중 시 획득하는 펄스 개수가 증가하였습니다.
10개 → 15개
숄더 크래쉬 적중 시 획득하는 펄스 개수가 증가하였습니다.
10개 → 15개
• 크래쉬 임팩트
스킬 적중 시 획득하는 펄스 개수가 변경되었습니다.
10개 → 15개
• [각성패시브] 파워 오버웰밍
인텐스 펄스 사용 시 발생하는 공격력 증가 버프의 지속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20초 → 30초
인텐스 쇼커 사용 시 발생하는 빛 속성 공격력 증가 버프의 지속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20초 → 30초
20초 → 3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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