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韩服更新公告6 - 职业平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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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밸런스​

캐릭터 밸런스



개발자 코멘트



안녕하세요, 용자 여러분!

24년 첫번째 밸런스 패치 대상 캐릭터는 “아틸러리” 와 “루이나“, “임팩터”입니다.

대상 클래스들은 딜 사이클을 수행하는 노력에 비해 효과가 떨어지고 매커니즘이 복잡하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핵심 매커니즘 스킬을 간소화하여 보다 직관적으로 딜 사이클을 짤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이 스킬, 저 스킬에 나누어져 있던 버프 효과를 정리했고 각 주력 스킬의 공격력, 쿨타임, 공격범위 조정도 진행했습니다.

이제 대상 클래스들은 직관적으로 딜 사이클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고 합리적인 리턴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용자님들의 관심과 피드백을 정성을 다해 수용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추운 날씨에 건강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캐릭터 밸런스 - 아틸러리


아틸러리

아틸러리는 포격병이라는 컨셉을 잘 구현하고 있으나 버프 빌드업 과정이 피곤하고 최대 화력도 낮았습니다.
이에 보다 효율적으로 버프를 관리할 수 있게 했고, 만족할 수 있는 화력을 뽑아낼 수 있게 했습니다.​



- 캐릭터 밸런스 (PVE)



[보우마스터]


• 익스텐션 애로우
최대 레벨 기준 공격력이 50% 증가하였습니다.
971% → 1457%​


• 레피드 샷
최대 레벨 기준 공격력이 40% 증가하였습니다.
592% → 829%​


• 가이디드 샷
최대 레벨 기준 공격력이 25% 증가하였습니다.
521% → 651%​


• 스위프트 스톰
최대 레벨 기준 공격력이 20% 증가하였습니다.
12990% → 15588%​


• 레볼루셔너리 바리스타

최대 레벨 기준 공격력이 20% 증가하였습니다.
17071% → 20485%
스킬 공격력 보다 낮은 피해량이 발생하는 문제가 확인되어 수정하였습니다.​



[아틸러리]


• 클래스 마스터리 II
캐릭터 공격력 증가량이 변경되었습니다.
15% → 30%​


• 클래스 마스터리 III
클래스 마스터리 III의 사양이 변경됩니다.​


• 매직애로우 – 레볼루셔너리 바리스타 연계 사양이 삭제됩니다.
위 사양이 삭제됨에 따라 캐노네이드, 포커싱 컷, [강화] 포커싱 컷을 사용하면 [페이탈 가이드] 버블 5개를 획득하는 사양이 추가됩니다.​


• [매직애로우 라이징] 효과가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변경 전: 매직애로우 히트 시 [매직애로우 라이징] 1개 습득, [매직애로우 라이징] 1개당 공격력, 액션 속도 1% 증가
변경 후: 매직애로우 히트 시 [매직애로우 라이징] 1개 습득, [매직애로우 라이징] 최대치(10개) 습득 시 [강화] 매직애로우 사용 가능


[강화] 매직애로우
[매직애로우 라이징]을 최대치로 보유하고 있을 경우, [매직애로우]가 [강화] 매직애로우로 변경됩니다.
[강화] 매직애로우 사용 시 캐릭터에게 30초간 15%의 크리티컬 추가 대미지 버프가 발생합니다.
[강화] 매직애로우는 ‘익스텐션 애로우‘, ‘트라이앵글 샷’ 스킬로 생성된 [코어]와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강화] 매직애로우와 [코어]가 상호작용 시, 일반 코어 대미지의 200%가 적용됩니다.
[강화] 매직애로우와 [코어]가 상호작용 시, 적을 끌어당기는 사양이 추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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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자 코멘트
[매직애로우 라이징] 버블을 쌓으며 짧은 주기로 공격력/액션 속도가 변하는 것, [매직애로우 라이징] 버블이 사라졌을 때 이 현상이 반복되는 것이 좋은 체감은 아니라 판단했습니다.
때문에,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화력을 뽑아낼 수 있는 포격수로서의 모습을 강화했습니다.​



• 데토네이팅 애로우
최대 레벨 기준 공격력이 40% 증가하였습니다.
6085% → 8519%​


• [각성패시브] 올 클리어
레볼루셔너리 바리스타 사용 시 캐릭터의 공격력이 증가하는 버프가 삭제됩니다.
습득 시 레볼루셔너리 바리스타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사양이 추가됩니다.​


• [각성패시브] 마법화살
마법화살 계열 스킬의 파이널 대미지가 50% 증가하는 사양이 삭제됩니다.
레볼루셔너리 바리스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스킬에 아래 스킬이 추가됩니다.
추가 스킬: [강화] 매직애로우, 캐노네이드, 포커싱 컷, [강화] 포커싱 컷​


• 포커싱 컷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60초 → 40초
※ [강화] 포커싱 컷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 캐노네이드
최대 레벨 기준 공격력이 50% 증가하였습니다.
8620% → 12930%​



- 캐릭터 밸런스 (PVP)


[보우마스터]



• 레볼루셔너리 바리스타
스킬 공격력 보다 낮은 피해량이 발생하는 문제가 확인되어 수정하였습니다.​







◆ 캐릭터 밸런스 - 루이나



루이나


루이나는 빠른 기동성을 바탕으로 스타일리쉬한 전투를 이끌어가는 클래스입니다.
다만, 조작 피로도가 너무 높고 일부 스킬들이 리스크에 비해 현격히 낮은 위력을 가지고 있어 루이나 본연의 재미를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예를 들어 [스팀] 스킬은 쉬지 않고 반복적으로 사용해야 하지만 전투에 영향력이 미미했고,
데우스 엑스 마키나, 팜 스트라이크, 임팩트 블로우는 루이나의 전투 템포를 환기시켜주는 핵심 스킬이지만, 위력이 지나치게 낮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성패시브의 사양을 크게 조정했으며, 액션이 긴 스킬들은 리스크에 합당한 공격력을 반영했습니다.
추가로, 초근접 전투를 수행하면서도 다수 몬스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일부 스킬들의 공격 판정을 강화했습니다.​



- 캐릭터 밸런스 (PVE)



[패트로나]


• 키드니블로우
최대 레벨을 기준으로 공격력이 50% 증가하였습니다.
3850% → 5775%​


• 비트다운
최대 레벨을 기준으로 공격력이 50% 증가하였습니다.
4095% → 6143%​


[루이나]


팜 스트라이크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40초 → 30초​


최대 레벨을 기준으로 공격력이 50% 증가하였습니다.
13950% → 20925%​


• 클래스 마스터리Ⅱ
주력 스킬을 적중시켜 [데우스 엑스 마키나]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는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4초 → 6초​


• 원인치 펀치
적의 방어력과 무관한 피해를 가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각성패시브] 데우스 엑스 마키나
[각성패시브] 더킹이 [각성패시브] 데우스 엑스 마키나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존 [각성패시브] 더킹의 효과는 클래스 마스터리 효과로 적용합니다​


[각성패시브] 더킹을 대체하는 신규 각성패시브입니다.
[데우스 엑스 마키나]를 강화하는 스킬로, [데우스 엑스 마키나]의 공격력과 버프 효과가 강화됩니다.​


[데우스 엑스 마키나]의 공격력 100% 증가​


액션 속도 증가치 변경
20% -> 30%
버프 지속시간 증가
10초 ->20초​


※ 개발자 코멘트
루이나의 궁극기인 데우스 엑스 마키나의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각성패시브의 디자인을 변경했습니다.
데우스 엑스 마키나는 공격력이 낮아 전투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줄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액션속도 증가 효과는 액션이 긴 주력 스킬들을 활용하기에는 지속시간이 짧은 느낌이었습니다. 신규 각성패시브는 위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제작되었으며, 용자님들의 전투 체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 [각성패시브] 스팀
스팀 스킬을 사용하기 위한 버블의 수가 변경되었습니다.
15개 → 25개​


스팀 스킬의 공격력이 증가하였습니다.
[스팀] 플라잉 니킥 EX의 25% → 100%
[스팀] 와일드러쉬 EX의 20% → 100%​


• 임팩트 블로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70초 → 30초​


• 비스트 러쉬
[슈퍼히팅]이 [비스트 러쉬]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슈퍼히팅]의 스팀 스킬 액션 단축 효과는 스팀 스킬의 기본 효과로 적용됩니다.​


비스트 러쉬는 [데몰리쉬 펀치]를 대체하는 스킬로, 전방을 향해 빠르게 돌진하는 스킬입니다.
돌진 중에는 짧은 무적 판정을 가지며, 돌진 경로에 있는 적을 주먹으로 공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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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스트 러쉬의 공격력은 [데몰리쉬 펀치]의 200%가 적용됩니다.
※ 해당 각성 강화 효과는 PVP에서 적용되지 않습니다.​


• [각성패시브] 바디 블로우
[각성패시브] 기어 드라이브가 [각성] 바디 블로우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각성패시브] 기어 드라이브가 팜 스트라이크, 키드니 블로우 , 비트 다운을 강화시키던 효과는 각 스킬의 원본 효과로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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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성] 바디 블로우는 전방의 적을 빠른 속도로 공격한 뒤, 이어지는 추가 공격으로 대상을 끌어당깁니다.
※ 해당 각성 강화 효과는 PVP에서 적용되지 않습니다.​


※ 개발자 코멘트
루이나의 3차 각성패시브 스킬의 “특정 스킬 대상의 공격력 증가” 효과는 파이널 대미지 스탯이 증가할수록 효율이 낮아지는 구조였습니다.
이 구조는 엔드 게임으로 다가갈수록 각성패시브의 위력이 낮아지는 문제를 가지고 있어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각성패시브를 통한 공격력 증가 효과를 제거하면서 대상이 되는 스킬의 기본 공격력을 상향했습니다.
매커니즘과 엮여있는 [스팀] 스킬의 경우도 사용 빈도와 위력 조정을 통해 직관적으로 위력을 체감할 수 있게 했습니다.

- 캐릭터 밸런스 (PVP)



[루이나]


• 비스트 러쉬
PVP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스킬입니다.​


• [각성패시브] 바디 블로우
PVP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스킬입니다.​


• [각성패시브] 데우스 엑스 마키나
[각성패시브] 더킹이 [각성패시브] 데우스 엑스 마키나로 변경되었습니다.
-데우스 엑스 마키나 공격력 100%증가
-20초 간 액션 속도 30% 증가
기존 [각성패시브] 더킹의 효과는 클래스 마스터리 효과로 적용되었습니다.​







◆ 캐릭터 밸런스 - 임팩터



임팩터


임팩터는 자원 관리가 아주 중요한 캐릭터입니다. 그러나 자원을 쌓고 소모하는 과정이 길어 버프 타이밍에 원하는 만큼 대미지를 넣기 까다로웠습니다.
그래서 버블의 수급량을 상향 조정하여 [펄스]를 쌓고 [인텐스 펄스]로 변환해서 [인텐스 쇼커]를 쓰는 사이클을 단축시켰습니다.
그리고 파워 오버웰밍 버프의 지속시간을 연장하여 조금 더 안정적인 공격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캐릭터 밸런스 (PVE)


[런처]


스턴트 러쉬
최대 레벨을 기준으로 공격력이 100% 증가하였습니다.
6740% → 13480%​



[임팩터]


• 클래스 마스터리
인텐스 펄스 소모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펄스 소모로 발생하는 리미트 러너의 재사용 대기시간 회복 시간 증가
5초 → 7초​


• 클래스 마스터리Ⅱ
숄더 크래쉬 적중 시 획득하는 펄스 개수가 증가하였습니다.
10개 → 15개​


• 크래쉬 임팩트
스킬 적중 시 획득하는 펄스 개수가 변경되었습니다.
10개 → 15개​


• [각성패시브] 파워 오버웰밍
인텐스 펄스 사용 시 발생하는 공격력 증가 버프의 지속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20초 → 30초​


인텐스 쇼커 사용 시 발생하는 빛 속성 공격력 증가 버프의 지속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20초 → 30초​

https://patchnote.dragonnest.com/kr/101/c/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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